본문 바로가기
상식/피부 상식

피부 상식 - 각질을 제거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2020. 8. 15.

저 같은 경우 1주일에 한번 또는 2주일에 한번씩 각질을 제거하는데요. 오늘도 각질을 제거하다가 문득 각질을 제거하는 이유가 뭐지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질을 제거 해야 하는 이유와 피부 타입별 각질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각질을 왜 제거 해야할까요?

 

피부의 구조를 보면 피부의 바깥층은 표피층이고요. 표피층에서도 가장 바깥에 있는 층이 바로 각질층인데요. 피부의 바깥층이 사람들에게 보이는 만큼 이러한 각질층을 잘 관리해주면 좋은 피부로 보일 수 있고 어려 보일 수도 있지요.

 

<출처 : lass.co.kr>

 

발 뒤꿈치를 예로 들어볼게요. 발 뒤꿈치에서 각질 관리를 안 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뭔가 누런색 또는 하얀색의 물질이 낀 것처럼 보이곤 하는데요. 이것이 바로 각질이 생긴 발 뒤꿈치예요.

 

각질이 생기는 이유는 죽은 각질 세포들이 축적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이러한 각질층을 관리 안 해주면 피부가 갈라지고 건조해지게 되고요. 주름도 심하게 생기는 것처럼 보여지게 돼요. 

 

또한 각질은 피부의 장애물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이것이 왜 문제가 될까요?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각질은 피부의 장애물을 형성하는데 이는 화장품 영양성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각질을 적절하게 제거해주고 난 뒤 기초 화장품을 발라주면 그 효과가 더 커지고요. 피부는 더 보들보들 빛이 나게 되지요. 

 

또한 각질을 제거해주지 않으면 피지의 분비가 문제가 생겨 기존의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피부라면 더 악화시킬 수도 있지요. 따라서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제거해주면 피지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어 여드름의 발생을 줄일 수 있지요.


  피부 타입별 각질 제거 방법

- 건성 피부

건성 피부는 특히 피지와 수분이 부족해서 각질이 생기기 때문에 보습크림을 두껍게 바른 다음 각질 제거제를 통해서 자극을 줄이면서 부드럽게 제거해주셔야 해요.

 

순하고 알갱이 없는 젤 타입이나 워시오프 타입의 각질 제거제가 좋다고 합니다. 너무 많이 하면 피부가 오히려 더 건조해지기 때문에 횟수는 2주에 한번 정도가 괜찮다고 해요.

 

- 지성 피부

지성 피부는 다른 타입에 비해 피지 분비가 왕성하고 각질이 두껍게 쌓이므로 꾸준히 각질 관리를 해주어야 해요.

 

1주일에 두 번 정도 각질 관리를 해주어야 해요. 지성 피부는 모공을 열어주는 스크럽 제품이 효과적인데요. 피부의 자극이 갈 수 있으므로 주 1회 정도는 스크럽제를 쓰고 다른 한 번은 피부에 발라뒀다가 손으로 밀어서 벗겨내는 고마주 타입을 써주면 좋다고 해요.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주면 더 효과적으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어요.

 

- 민감성 피부

민감성 피부를 가지신 분들은 피부에 자극이 가면 안 좋기 때문에 한 달에 1~2회 크림 타입으로 가볍게 각질을 제거해주시면 된다고 해요.

 

- 중성피부

중성 피부는 1주일에 1~2회 정도 알갱이가 없는 제품으로 부드럽게 문질러주어 각질을 제거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질을 제거하는 이유와 피부 타입별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질이 떨어져 나가는 걸 보면 개운해서 좋고 각질 제거 후 기초 화장품을 발라주면 보들보들해서 좋아요.

 

모두 모두 각질 관리 잘하셔서 빛나는 피부를 가지시길 바라며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