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피부 상식

피부 상식 - 피부의 구조

2020. 8. 3.

요즘 들어 피부에 부쩍 관심이 많아진 남성입니다. 

 

예전에는 그렇게 피부 관리를 안 해도 피부 미남이라는 소리를 듣던 제가 대학교 이후에 주름과 여드름으로 피부를 한번 망쳐보고 나서야 안 되겠다 싶어서 피부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는데요. 이때부터 피부와 화장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기 시작했고요. 공부해보니 나름 재밌기도 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부의 구조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피부는 우리 몸의 가장 바깥에 있는 기관으로 몸무게 80kg 성인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 피부 무게는 약 5kg, 즉 전체 체중의 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표면적은 약 2㎡이라고 하네요. 

 

피부의 무게가 5kg이나 된다니 공부하면서 가장 깜짝 놀란 부분이었어요.

 

그럼 피부의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지방층의 3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피부 구조를 나타낸 그림

 

이제 표피층, 진피층, 피하조직층 대해서 하나씩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피하조직층

먼저 피하 조직층입니다. 피부의 가장 안쪽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고요. 피하조직은 주로 지방세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피하지방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피하지방이라는 것이 피하조직의 지방세포를 의미합니다.

 

피하 조직층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온 조절

2. 충격으로부터 몸을 보호


1. 체온 조절

피하 조직층은 높은 칼로리의 영양분을 저장하여 체내의 열 손실을 조절합니다. 즉, 체온조절의 역할을 하게 되지요.

 

2. 충격으로부터 몸을 보호

또한 피하지방이 일종의 쿠션과 같아서 외부 충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진피층

다음으로 피하 조직층 바로 위에 있는 진피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진피는 피부의 약 90%를 차지하고 두께가 표피의 적게는 10배에서 많게는 40배 정도 더 두껍다고 합니다. 진피는 콜라겐과 탄력섬유(엘라스틴)로 구성되어 있어요. 즉, 피부층 중에서도 가장 탄력 있는 피부층이라 할 수 있지요. 

 

특히, 나이가 들게 되면 피부의 주름이 생기는데 이는 진피층의 콜라겐 성분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우리모두 주름 없는 피부를 위해 콜라겐 섭취 많이 많이 해요). 


  표피층

표피층 우리가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부분으로 피부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어요. 표피는 3개의 피부층 중에서 가장 얇으며 외부로부터 세균의 침입과 자극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몸안의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표피는 그 안에 다음과 같이 4개의 층으로 구성됩니다.


1. 각질층

2. 과립층

3. 가시층

4. 기저층


위에나온 4개의 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각질층

각질층은 표피에서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질층에는 각질형성세포와 이 세포가 분열하여 죽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요. 각질층에서 90% 정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따금씩 피부에 하얀 것이 일어난 것을 본적이 있지요? 이는 각질층에 수분이 부족해져서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2. 과립층

과립층은 각질층 바로 아래에 있는 층인데요. 이곳에서는 각질이 형성되고 각질 형성 세포를 단단하게 결합시켜주어 수분 증발을 억제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지요.

 

3. 가시층

다음은 유극층이라고도 불리는 가시층입니다. 이 곳에서는 면역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랑게르한스 세포가 존재하고 있어요. 가시층은 가시세포로 구성되어있는데 이 가시 세포는 세포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하여 세포에게 영양소와 산소를 제공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준다고 합니다.

 

4. 기저층

기저층은 표피에 가장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는 층입니다. 이곳에는 피부의 색소를 결정하는 멜라닌 세포가 있어요. 기저층에도 면역작용에 중요한 랑게르한스 세포가 있고요. 기저층에서 생긴 각질 형성 세포가 혈액으로부터 영양소 및 산소를 제공받아 세포분열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부의 구조에 대하여 (아주 가볍게?) 알아보았는데요. 공부를 해보니 피부 세포에도 정말 여러 가지가 있고 각 세포의 역할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피부의 세계도 정말 광범위하네요.

 

이러한 지식을 알면 피부 관리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우리 모두 피부 미인/미남이 되길 바라며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