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정/생활 정보

생활 상식 - 살인진드기란 무엇인가!

2020. 8. 15.

제가 얼마 전에 뉴스를 보다가 살인진드기 관련 소식을 보게 되었어요.

 

 

 


 

<출처 : 중앙일보>

 

 

이 같은 뉴스를 보고 조그마한 진드기가 사람이 피를 토하게 만들고 심하면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어요. 무섭기도 했고요.

 

그래서 저는 살고 싶은 욕망에 살인진드기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어졌어요. 또한 사람일은 모르는 거라 "만약 내가 물리게 되면 어쩌지?" 하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경우에 대비해서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도 알아야겠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살인진드기가 무엇인지, 살인진드기에 물렸을 때 증상, 살인진드기를 피하는 방법(예방법)과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살인진드기란 무엇인가

 

 

<출처 : 중앙일보>

 

 

지금 위에 보이는 사진이 살인진드기라고 불리는 녀석인데요. 살인진드기는 별명이고 정식 명칭은 작은소참진드기라고 합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살인진드기의 크기는 성충 기준 3mm 정도이고요. 흡혈을 한 경우 10mm까지 커진다고 합니다. 3mm면 집중을 해서 봐야 우리 눈에 보이겠네요.


  살인진드기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

이 진드기가 이슈가 된 이유는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 SFTS)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즉, 살인진드기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SFTS입니다. 

 

 

 

 

또한 위의 사진처럼 살인진드기에게 물리면 자국이 남게 되는데, 피부 2~3곳에서 자국이 빨갛게 생긴다고 합니다.

 

SFTS에 감염이 되면 1~2주 안에 발열, 식욕 저하,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감염 시 치사율이 6%로라고 하네요.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상용화된 백신과 치료제가 없다 것입니다.

 

하지만 청년의사에서 나온 기사에 따르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의과대학원에서 SFTS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출처: 청년의사>

 

 

아직 상용화 단계는 아니지만 그래도 백신을 언젠가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기네요. 하루 빨리 상용화되어 진드기에 물려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또한 이러한 백신 개발에 힘쓰신 연구원님들에게 감사에 인사도 전합니다.


  살인진드기 예방법과 대처법

- 예방법 -

60th 의사신문에 따르면 

 

 

 

네 그렇다고 합니다. 상용화된 치료제, 백신이 없으므로 진드기에 안 물리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살인진드기는 전국에 퍼져있으며 풀숲, 덤불에 주로 서식한다고 하니 이런 곳에 여행을 가실 때 주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또한 노출이 적은 긴 옷을 입고, 풀이 많은 곳에는 바닥에 앉거나 눕는 것은 자제해주세요.

 

그리고 살인진드기를 예방하기 위한 소품들이 있는데요. 항진드기 속옷진드기 퇴치제입니다. 따라서 풀숲이 많은 곳으로 여행을 가신다면 이러한 소품을 챙겨두시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 대처법 -

SFTS는, 조기진단을 통해 혈장 치료 방법으로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살인진드기에게 물리거나 SFTS가 의심되면 가까운 병원에 빠르게 방문하세요. 나무위키에 따르면 2020년 4월에 SFTS 진단키드가 상용화되어 전국의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살인진드기에게 물리면 무조건 죽을까?

질병관리본부 발표에 의하면 100마리 중 한 마리 정도로 SFTS 바이러스 인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바이러스 인자를 보유한 진드기에게 물린다 하더라도 개인의 면역능력이 좋다면 감염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혹시라도 진드기에 물렸다고 좌절하지 마시고 신속하게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는다면 충분히 살 수 있어요. 물론 치사율이 6%이고 사망 사례도 보고 되고 있기 때문에 무서운건 사실이에요. 이 조그마한 진드기 하나가 사람이 죽게 만들다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살인진드기가 무엇인지,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계속 말씀드리지만 조그만 진드기 하나가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이 너무 무섭네요. 모두 모두 살인진드기에 물리지 않고 즐거운 나날을 보내시길 바라며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맨 위로